3. 인물분석
3-1. 모화의 존재
모화(毛火)라는 이름은 털에 불이 잘 붙는다는 뜻이다. 불은 모든 원시적인 것을 의미한다. 또한 무당의 이름은 본래 출생지를 따는 것이 대부분이다. 그러므로 이름의 설정 자체가 모화의 무(巫)의 측면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. 모화는 인간이지만
나는 푸코식 '저항'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회의에 대한 일부분 동의한다. 거대 권력이 사라진 상태에서의 국지적인 저항은 그 의미가 모호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인 듯 하다. 그러나 마르크스 식의 혹은 그람시 식의 투쟁과 혁명 모델에 매력을 느끼는 나로서도, 푸코의 '담론'논의는 페
근친상간 적인 소지를 우려해서 만들어진 금기사항이라 하겠다. 물론 유교적인 차원에서 실행된 예법이라고도 볼 수 있다. 그렇더라도 어릴적 부터 남매 혹은 가족 사이에서조차 남자와 여자의 구분을 하고, 혹시 있을지 모르는 근친상간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 것이다. 이렇듯 근친상간적인
1) 올드보이
‘올드보이’에서 오대수(최민식 분)는 자신을 이유도 모른 채 13년이랑 시간 동안 갇혀 지내게 하고, 살해당한 아내의 살인자로 몰아간 이우진(유지태 분)에게 복수하려 한다. 그 와 반대로 우진은 대수에게 자신과 누이가 근친을 한다는 안 좋은 소문을 퍼트려, 누이가 자살을 하게 된 것
Ⅰ. 개요
많은 동화들이 어머니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. 이 같은 동화에서는 어버이의 죽음이 실제로 매우 가슴 아픈 고통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. 우리들 실제의 삶에서 어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나 그에 대한 공포가 매우 큰 고통이듯이 말이다. 또 다른 동화에서는
근친상간과 근친교배는 양(陽의) 상관관계를 가진다. 예를 들면, 유전적으로 가까운 사이에서의 성관계는 근친상간이다. 그러나 다른 사회에서 이 상관관계는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. 많은 문화권에서 평행사촌간의 관계는 근친상간적으로 간주하지만 교차사촌간의 관계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.
근친상간이란 친족성폭력으로 남성과 여성, 그리고 나약한 어린이와 힘 있는 어른 즉 아버지, 가까운 친척 등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권력관계로 인한 사회문제다.
친족성폭력의 피해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순결상실의 경험으로 인식하면서 자신을 정숙하지 않은 여성으로 내면화하거나 순결이데올로
② 서사 구조의 원환성
원형의 전설의 서사구조를 이루는 가장 큰 특징은 원환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. 주인공 이장을 중심으로 모든 사건은, 이장의 인생 역정에 따라 배열될 뿐이며, 그 인생 역정의 시작과 끝은 두 개의 근친상간 -오택부와 오기미, 이장과 안지야- 으로 맞물려 있다. 여기에서 근친
1980년대부터 우리사회에 등장한 성폭력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. 하나는 넓은 의미의 ꡐ여성에 대한 폭력(gender violence)으로서 성폭력이고 다른 하나는 좁은 의미의 여성의 성에 대한 폭력(sexual violence)으로서의 성폭력이다. 협의의 성폭력이든 광의의 성폭력이든 가부장제 사회에서 성폭